안녕하세요 : )
저는 약 17년 동안 교회에서 반주를 해왔는데요.
독학으로 코드를 배우려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시골교회에서 반주를 시작했는데요.
실용음악을 전공하기 전에는 반주를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어서 혼자 감으로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배우기 힘든 상황에 있는 분들을 보면 마음이 가더라구요.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열심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메이저 스케일(=장음계=major scale)
뭐든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는 말이 있지요.
*반주와 스케일이 무슨 상관이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스케일은 곡을 이해하는 밑바탕이 되고, 조표와 코드를 이해하는 것에도 밑바탕이 되기 때문에 중요해요.
(애드립의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 ) )
* 스케일이란?
-> 같은 으뜸음 한옥타브 사이에 규칙을 갖는 음의 배열
(네이버 지식백과-음악에 쓰이는 음을 높이의 차례대로 배열한 음의 층계)
-> 여기에서 집중해야 하는 말은 ‘규칙을 갖는다’라는 말인데요
음을 아무렇게 배열한다고 다 스케일이 되는 건 아니구요. 규칙에 따라서 배열할 때 스케일이 만들어집니다
* 규칙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 메이저 스케일이 되느냐, 마이너 스케일이 되느냐가 결정됩니다 : )
* 메이져 스케일이란?
-> 같은 으뜸음 한옥타브 사이에 (3도, 4도 사이)->반음 (7도, 8도 사이) ->반음, 그외는 온 음을 이루는 음의 배열
* 계이름으로 정의한다면?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와 '도'같은음 사이에 음이 차례대로 배열된 거 보이시나요?)
*눈을 감고 메이져스케일의 소리를 들어보세요 : )
들어보셨나요?
어떻게 들리시나요?
상대 음감이신 분들은 '도레미파솔라시도' 로 들리실 텐데요
(tip.*상대 음감은 어떤 음을 들었을 때 다른 음과의 비교를 통해서 음 높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상대 음감이라고 절대 나쁜 게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저도 상대 음감이에요~
*절대음감이신 분들은 음의 절댓값을 듣기 때문에, 다르게 들릴 거예요. 하지만 절대음감이신 분들도 '도레미파솔라시도'의 느낌을 잘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건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레’(D major scale)을 연주한 소리였답니다
왜 다른 음을 쳤는데 ‘도레미파솔라시도’로 들릴까요?
* 한 개 더 들어볼까요? : )
‘도레미파솔라시도’ 로 들리시나요?
이번엔 ‘파 솔 라 시b 도 레 미 파’(F major scale)을 연주했습니다
-> 여기에서 아까 이야기했던 ‘규칙’이란 말을 떠올리셔야 하는데요
‘규칙’은 ‘음 사이의 간격’과 같은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규칙=음 사이 간격>
'메이저 스케일'의 규칙을 적용해주기만 하면
어떤 으뜸음으로 시작하든 메이저 스케일! 즉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소리가 납니다
☞C major scale
☞D major scale
* 스케일을 구성하는 음에 순서대로 숫자를 표시했습니다. 숫자를 기준으로 간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두 스케일을 연주하는 '실제 음'은 다르지만,
->두 스케일 모두 3, 4 사이에 반음! 7, 8 사이에 반음 이 되고 나머지는 다 온음 간격을 이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둘 다 간격이 똑같다 보니! 귀로 들었을 때 모두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로 들린 거예요 : )
tip. 온음, 반음이 무엇일까?
-> 반음 간격은 서로 딱 붙어있습니다
예시)
->온음 간격은 건반 한개를 끼고 붙어있습니다.
예시)
(빨간 점찍어놓은 '건반 한 개'가 중간에 끼어있는 거 보이시죠?)
* 메이저 스케일은 총 12개가 있습니다
-> 시작하는 음(으뜸음)'이 될 수 있는 음이 총 12개가 있기 때문입니다
( 음의 개수는 총 12개 입니다. 한번 세어보세요 : ) )
'시작하는 음의 영어 음이름'을 따서 Major Scale 앞에 붙여주면 스케일의 이름이 됩니다!
EX) C Major scale, C# Major scale, D Major scale, E Major scale....
* 메이저 스케일을 알 수 있는 2가지 방법
1. 귀로 들었을 때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소리가 난다.
2. 음 사이 간격이(3,4)사이반음, (7,8)사이 반음, 나머지는 온 음을 이루는 규칙을 가지고 있다.
메이저 스케일 피아노 연습악보 다운로드
↓↓↓↓↓↓↓
2019/02/01 - [반주연습자료(악보)] - [왕초보 피아노 코드반주] 메이져스케일(Major scale) 피아노연습악보(반음씩상행)
V 음이름과 계이름의 차이 V
2019/07/10 - [분류 전체보기] - [피아노레슨_코드반주 1-2강] 음이름과 계이름의 차이[왕초보 피아노 코드반주]
끝
행피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
[피아노레슨_코드반주 1-2강] 음이름과 계이름의 차이[왕초보 피아노 코드반주] (0) | 2019.07.10 |
---|---|
[피아노레슨_코드반주 3-2강] 3화음 반주에 적용하는 연습[왕초보 피아노 코드반주] (0) | 2019.06.25 |
[피아노레슨_코드반주 3강] 3화음(Major,minor Triad)[왕초보코드반주] (0) | 2019.04.04 |
[피아노레슨_코드반주 2강] 조표(Key signature) (1) | 2019.04.04 |
반주개인레슨 커리큘럼(삼척) (1) | 2019.02.20 |
댓글 영역